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기/생활 정보

세움터 건축물 현황도 발급 방법 - 건축 도면, 건축 캐드 pdf 다운로드

by bli-ss 2024. 3. 28.
728x90
반응형

 

 

세움터에서 건축물 현황도 발급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단독주택에 살고 있는데, 단독 주택에 대한 도면을 볼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여기저기 알아보니 세움터에서 건축물 현황도를 발급받으면 내 집 주택 도면을 볼 수 있었어요.

 

 

세움터를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들어가 줍니다.

 

 

세움터 홈페이지에서 상단에 '민원서비스'에서 '발급서비스'에 있는 '건축물현황도 발급'을 눌러 들어갑니다.

 

 

그러면 로그인을 하라고 뜨는데, 저는 세움터 회원이 아니고, 이번에 1번만 이용할 거 같아서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비회원으로 발급하였어요. 이미 회원이신 분은 회원으로 로그인하시면 돼요.

 

 

참고로 비회원으로 로그인할 때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합니다.

 

 

배치도와 평면도를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저는 평면도가 필요했고, 저희 집이 부모님 명의라서 본인소유가 아닌 건축물로 들어갔어요.

 

 

그럼 건축물현황도 발급받을 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떠요.

 

 

제가 살고 있는 집이 2층 단독주택이라 평면도가 2건이 조회되었어요. 평면도가 층별로 나뉘어있더라고요.

 

 

아쉽게도 비회원은 1건만 신청할 수 있어서, 번거롭지만 1건 신청 후에 다시 1건을 추가 신청해야 했어요.

 

 

신청인 정보를 기입하고, 아래 신청인 자격을 클릭해서 해당하는 자격을 클릭해 줍니다.

저는 '건축물 소유자의 배우자와 직계 존, 비속 및 그 배우자가 신청하는 경우'로 선택했어요.

그럼 신청인 자격에 따른 증빙서류가 나와요. 저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하면 되더라고요.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2024.03.30 - [생활정보 알기/생활 정보]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비용, 출력, 인쇄, PDF로 확인하는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과 비용, 출력, 인쇄, PDF로 확인하는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하기 전에 확인해야 하는 사항 본인확인을 위해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증서는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으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bli-ss.tistory.com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해 주고 신청을 하면 끝이에요.

 

 

신청내역에서 처리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저는 평면도가 2건이라 총 2번 신청을 했어요.

 

 

다음날이 되어 들어가 보니 처리상태가 완료로 되어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저희 집 평면도는 생각보다 너무 단순하더라고요. ㅋㅋㅋㅋ 내가 생각했던 건축도가 아닌..

그리고 아주 옛날에 작성된 듯... 오래된 집이기도 하지만 ㅋㅋ

CAD 파일로 없고, PDF파일로만 존재해서 아쉬웠지만 이렇게 간단하게 도면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